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는 어디서 살았으며 무엇을 위해 살았는가


미국 매사추세츠에서 태어난 자연주의자, 초월주의자, 조세저항가, 개발비판가, 철학자로 불린다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
누구나 자기 삶의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음미해볼 의무가 있다.

오늘날 우리는 빠르고 바쁘고 여유 없이 살아가느라 정신적인 가치의 소중함을 잊기 쉬운 시대에 살고 있다. ‘산다는 것이 이게 전부일까?’라는 내면의 질문이 문득 떠오르기도 한다. 그때마다 우리는 경쟁사회에서 살고 있으니 어쩔 수 없다고 편리한 핑계를 댄다. 이럴 때 소로의 목소리는 150년의 시간을 넘어 빛을 발한다.

소로의 글을 읽다보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넘어 ‘왜 살아야 하는가’를 고민하게 된다. 돈·명예·일의 노예에서 벗어나려는 그의 삶과 철학이 오늘을 사는 현대인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이유다. 우리가 호숫가에서 통나무집을 짓고 살 수는 없지만 도심 빌딩 사이에서도 무엇을 지향하고 살 것인지 고민한다면 담백하고도 여유롭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소유, 시간, 생계, 노동, 기술 등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우리가 살면서 일상적으로 겪는 고민의 범주와 일치한다. 소로의 문장들은 우리의 삶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더 높은 가치를 꿈꾸게 하며 지혜롭게 사는 법을 알려준다. 소로의 작품을 처음 접하는 독자에게 이 책은 깊고 넓은 소로의 세계로 안내하는 친절한 입문서가 될 것이고, 소로의 작품에 친숙한 독자에게는 늘 곁에 두고 꺼내 읽는 편리한 애독서가 될 것이다.


머리말
나만의 ‘월든’을 찾기 위한 여정

1장 삶의 본질에 더 가까운 것들
2장 영혼은 날마다 넓어지고 깊어진다
3장 한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기 위해
4장 진정한 풍요로움이란
5장 기술은 무엇을 가져다주었나
6장 자연에서 내가 배운 것
7장 삶을 어떻게 꾸려나갈 것인가
8장 정신의 굶주림을 채워줄 양식


작품목록

 

파리 잡기 대회

이책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수있게한다. 윌리엄은 프레드를 이기기 위해 파리를 키워서 죽이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레베카의 충고를 들으면서 자신이 파리를 잡는 목적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윌리엄은 자신의 파리잡기를 도와줬지만 신문기사에 나오지 못하는 지니의 가족들을 위해서 프레드와의 승부를 가릴수있는 파리 2000마리를 지니의 가족들에게 주어서 신문기사에 나올수있게 해주었다. 나는 이부분을 읽고 윌리엄이 이기길 바랬던 나자신이 부끄러웠

fwegffr.tistory.com

 

이효리 6집 - BLACK

영원히 아이돌 그룹을 유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앞으로는 그런 팀이 등장할 지도 모르지만, 지금까지는 없었다. 팀을 해체했다가 다시 꽤 긴 시간이 지나고 난 다음에 돌아오는 팀들도 있다. 하지만 역시 그것도 오랫동안 계속 이어지는 것은 분명히 아니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언제나 아이돌의 다음을 생각하게 된다. 이효리는 그런 점에서 가장 성공적인 솔로 활동을 이어온 대표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금의 이효리는 가장 드라마틱하게 자신의

lksdt.tistory.com